건너뛰기 메뉴


도시브랜드

단양군 도시브랜드
단양 도시브랜드는 단양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과 편안한 휴식을 상징하며, 청정자연 속의 아름다운 단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단양군 도시브랜드 이미지 : 대한민국 녹색쉼표 단양

도시브랜드 다운로드

※ 단양군 상징물은 개인, 단체, 기업의 영리목적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컨셉에 대한 표이며, 컨셉의 정의, 내용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디자인컨셉 내용
정의 청정자연 속의 녹색 아이콘, 아름다운 단양!
녹색
  • 단양의 청정자연, 친환경 상징
  • 새롭게 각광받는 개발 및 관광의 테마
쉼표
  • 여유, 휴가/휴양 등 관광전문도시 단양
    •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과 편안한 휴식, 대한민국 녹색 아이콘의 단양을 감각적으로 표현

도시브랜드의 개발 배경

-단양의 비전과 도시브랜드의 관계- 2007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실시한 지역브랜드 컨설팅 용역 수행 결과 단양지역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비전의 방향성 도출 → 전통의 제반 자산을 활용한 외부고객의 내부유입 제반자산 : -볼 거리, 먹을거리가 많은 지역 -역사, 유적지가 많은 지역 -관광 자원이 많은 지역 활용방안 -위락, 숙박 등의 관광 인프라 개선 - 지역 축제에 대한 체계적 관리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군민의식 전환 → 단양의 미래비전 및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한 인지도 확산 -단양의 비전과 도시브랜드의 관계- 2007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실시한 지역브랜드 컨설팅 용역 수행 결과 단양지역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비전의 방향성 도출 → 전통의 제반 자산을 활용한 외부고객의 내부유입 제반자산 : -볼 거리, 먹을거리가 많은 지역 -역사, 유적지가 많은 지역 -관광 자원이 많은 지역 활용방안 -위락, 숙박 등의 관광 인프라 개선 - 지역 축제에 대한 체계적 관리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군민의식 전환 → 단양의 미래비전 및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한 인지도 확산

도시브랜드의 개발 목표

현재 복잡하게 공존하는 지역 어메니트(amenity) 체계를 통합 발전시켜
단양의 미래 비전을 반영한 정체성 확립

아래화살표 이미지
도시브랜드의 개발 목표에 대한 표이며, 도시가치와 비전, 차별화 된 도시이미지, 커뮤니케이션 항목에 대한 정보를제공
도시가치와 비전 차별화 된 도시이미지 커뮤니케이션
도시 가치와 비전 등
현 요소의 종합적 반영
국내외 경쟁에서 발전적이고
차별화 된 도시이미지 구축
내,외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Trend반영

도시브랜드의 개발 기대효과

New 도시브랜드는 단양군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부각시키고 Target별 세분화 된 목표달성을 통하여 사업추진의 효울화 지원 도시브랜드 단양군 : -군정홍보를 통한 군민 만족도 상승 내부결속력 강화 -지역이미지 관리의 효율화 일반국민 : -지역이미지 강화 -지역관광 및 거주욕구 상승 단양군민 : 자부심과 결속력 강화 -소득증대 및 주민유치 효과

도시브랜드의 활용 전략

지역민에게는 자부심, 외부에는 관심

  • 도시브랜드는 단양을 반영하는 상징적 요소임
  • 도시브랜드 및 슬로건의 상징적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의 기호일 뿐, 아무런 의미가 없음
  • 도시브랜드가 지역민을 포함한 전 국민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필요
alt=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