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신단양 이주

도약 (신 단양 이주)

신 단양 건설계획

국토 이용 종합개발계획에 의거 4대강 유역 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되었다. 1975년부터 타당성 검사에 들어간 충주댐 건설사업 역시 그 일환이었고, 2년 후인 1977년 3월에 결정을 보아 1979년 11월 20일 수몰지구에 대한 하천 예정지 고시에 이르게 되었다. 수몰 예정지에 대한 이주대책과 보상이 본격 거론되기 시작한 것도 이때를 기해서이다.

단양은 한강 유역에 자리 잡고 있다는 지리적인 여건 때문에 거의 해마다라고 할 정도로 수해를 입고 있었다. 1972년도의 대홍수를 생생히 기억하고 있는 주민들로서는 실향의 아픔보다도 수해로부터 해방된다는 기대감이 더욱 앞섰는지도 모를 일이었다. 더구나 정부에서 발표한 신 단양 건설 계획은 전국 제일의 호반 관광도시, 종합복지 시설을 두루 갖춘 이상향을 표방하고 나섰으니 대다수 주민들은 환영 일색이었다.

물론 체험과 운명을 적절히 받아들일 줄 아는 지역주민들의 입장으로 보아 충주댐 건설이라는 명제는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었고, 감내해야 할 체험의 일부이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수몰민 이주사업은 성공리에 마쳤고 이주민들이 들어선 신 단양은 계획대로 조성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신 단양 이주 토지 편입, 보상

1980년 1월 20일 고시된 충주댐 건설 사업 계획을 보면, 댐 형식은 콘크리트 중력식으로 하고 발전용량 40만㎾, 유역면적 6,6648㎞ 총사업비 5,474억 원 규모로 1985년 10월 17일을 준공 예정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1980년 12월 보상물건에 대한 실태조사가 이루어져 수몰민 이주대책과 집단 이주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에 착수, 매포읍 도전리 일대를 신시가지 후보지로 결정 보았다.

수몰이주민 파악과 보상물건 결정

충주 다목적댐 건설 계획이 발표되고 건설부 고시 제426호로 수몰지구 하천예정지 고시가 됨에 따라 수몰지에 대한 이주민 대책과 보상물건 조사가 동시에 이루어졌다. 먼저 수몰지의 내역을 살펴보면 단양군 내 2개 읍, 3개 면, 26개 리에 167만 5천 평이 하천 편입 용지로 결정되었는데 해당되는 읍면과 부락 수는 다음과 같다.

지역별 수몰 마을 현황
지역별 수몰 부락 현황에 대한 표이며, 지역명, 수몰 부락명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지역명 수몰 부락명
단양읍 장회, 중방, 외중방, 하방, 상방, 북하, 덕상, 현천, 증도, 심곡리 등
매포읍 상진, 도전, 별곡, 도담, 하괴, 우덕, 어의곡리 등
대강면 노동, 고수리 등
가곡면 덕천, 가대, 사평리 등
적성면 성곡, 하진, 애곡리 등

총 26개리에 걸친 주민과 경지였으니 이주사업이 얼마나 방대하였는지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다. 정부에서는 수몰보상지 내 기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 거주지에서 지역실정에 밝은 인사를 위원으로 한 "기본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 보다 먼저 주민자치회 격인 "수몰지구협의회"를 조직한 바 있다.
협의회의 성격이 수몰민의 권익을 옹호하고 의사를 결집시키자는 것이어서 그 후에 단양군이 구성한 "수몰대책실무반"과는 사뭇 성격이 달랐다. 이를테면 "수몰지구협의회"에 속한 위원들이 전부 해당 마을 이장들이었으며, 회장 또는 위원들이 호선하였던 반면 "수몰대책실무반"은 반장을 부군수로 하고 반원을 소속 계장들로 한 실무 집행기구였던 것이다.

정부와 기본 실태조사 위원회가 합동으로 조사한 보상물건은 2,314세대의 주민과 3,870동의 건물, 167만 평의 토지 등으로 이는 자그마치 394억 4,280만 원의 보상비가 소요되는 물량이었다. 1981년부터 1985년까지 단계별로 지급된 수몰 보상금은 당초 조사보다 60억 7,200만 원이 늘어난 455억 원이었다. 이는 신단양지구 내 보상물건이 추가로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군청소재지 이주 결정

단양군청 소재지가 충주댐 건설로 수몰됨에 따라 군청사의 이전은 기정사실화 되었고, 이에 부수하여 여러 관공서 역시 이주를 서두르게 되었다. 그러나 군청사 이전은 단순한 행정기관의 변동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가 너무 커 신중을 기해야 했다. 여러 의견이 분분했지만 그중에서 다음의 3가지 안이 가장 유력했다.

첫째

단양 시가지 일부 존속안이었다. 수몰 잔여 지는 그대로 두고 하구에 방조제를 축조하여 북하리, 현천리 일대를 재개발 시가지화 하자는 안이었다. 수몰민들의 정서와 이주 경비가 적게 든다는 이점이 있기도 했으나 지역이 너무 협소(가용면적 36만 평) 하고 저지대여서 우천 시 홍수 피해가 우려된다는 불리함으로 채택되지 못 했다.

둘째

매포읍 도전지구를 신시가지로 새로이 조성하여 이주하자는 방안이었다.
표교 150-200m 구간 83만 평을 택지를 정리하여 군 소재지 전체를 이전하자는 안이었는데 교통 시설물을 다수 축조하여야 한다는 단점 말고는 이용 가능 면적도 가장 클뿐만 아니라 고수, 천동동굴, 도담삼봉 같은 관광지에 인접하고 매포지역의 공장지대와 연계되어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이주민들에게서 구한 설문조사 결과 83%라는 높은 선호도가 있어서 이 안이 채택되었다.

마지막

적성면 하리 지구였는데 철도는 물론 국도, 지방도 등의 주요 도로망이 전무하여 교통에 불편이 많다는 점과, 이주민들이 반대(95% 반대 설문) 하여 채택되지 못 했다.

1982년 3월 2일 관계 공무원, 설계기술반, 수몰대책위원이 모여 심의에 들어간 “신 단양 도시계획안”은 여러 차례의 수정, 보완을 거쳐 도전지구 안이 최종 채택되었고 곧바로 확정, 승인되었다. 승인된 도시계획 안에 따르면 그 위치를 단양군 매포읍 도전, 상진, 별곡리 일원으로 하여 3차에 걸쳐 32만 5천 평을 택지와 도로 용지로 조성돼 단지 조성은 충북도에서 택지 분양은 단양군에서 하기로 했다.

신 단양 이주

이주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단양군 수몰민 이주사업조합"이 설치되었다.
1982년 5월 24일 발기하여 같은 해 6월 7일 설립총회를 개최한 이 조합의 목적은 택지의 조성과 분양 및 이주에 따른 각종의 문제점을 토의하고 지원하여 조합원의 복리증진을 꾀하는데 있었다. 이주 조합이 구축되어 정부기관과 민간단체가 일치단결하여 이주에 힘쓴 결과 1985년 7월 10일 모든 이주관련 사업이 완료되었다.

구조물 1,688동, 부속건물 1,231동이 모두 철거되었다. 1985년 7월 10일 수몰이주 완료인 현재 이주민들의 정착 상황을 보면 총 이주세대는 2,684세대로 신 단양으로 이주가 1,800세대. 적성면 하진 취락지로 이주가 40세대였고, 그 나머지 844세대는 인근 연고지나 친척들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었으니, 그중 관내가 아닌 타 시군 정착이 360세대, 타 시도로 멀리 떠나간 사람들도 71세대나 되었다.

지역별 정착민 현황
지역별 정착민 현황에 대한 표이며, 구분, 단양군, 충청북도, 타시도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구분 단양군 충청북도 타 시도
신 단양 하진리 기타 제천 충주 청주 기타 서울 경북 기타
총 2,684세대 1,800세대 40세대 413세대 130세대 45세대 60세대 125세대 31세대 14세대 26세대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