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단양읍

단양읍 단양우씨 우탁선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자
2007년 12월 26일 0시 0분 0초
조회
5,385

우탁은 단양에서 난 고려 문신으로서 단양에 많은 일화와 설화가 전해 온다. 자는 천장. 탁보, 호는 역동, 익호는 문희, 본관은 단양이다.

고려원종 4년(1263년) 출생하여 충해왕 3년(1342년) 세상을 떠났다. 우탁선생이 탄생해서 3일부터 울기 시작하여 집안과 마을 사람들은 아기가 잘못 되었다고 수군거렸는데 노인 승이 지나가기에 물어보았더니 " 그 녀석 벌써부터 주역을 외우고 있구만. 큰 인물이요. " 하면서 지나간 후 보름후 부터는 울지않고 정상으로 자랐다는 설화가 전한다.

금수산의 정기를 받은 선생은 고려 충열왕 16년(1290년) 문과에 급제하여 영해사록(정8품) 37세때는(1308년) 감찰규정 재직시 선왕의 후궁과 가까이 지남에 흰옷에 도끼를 메고 왕앞에 나가 상소하니 신하들이 왕의 노여움을 살까 두려워 아무도 읽지 못하자 " 경이 왕을 가까이 모시는 신하로서 그릇된 점을 바로 잡지 못하고 악으로 인도하여 지금에 이르니 경은 그 죄를 아느냐? " 고 하자 신하들이 놀라서 벌벌 떨고 왕이 부끄러워 했다. 그후 벼슬을 버리고 안동군 예안현 지삼리에 은거했다. 정부에서 불러 높은 벼슬을 주었으나 사양하고 나가지 아니했다.

선생은 經史에 능하여 따를자가 없었고 易學에 깊었으며 程朱學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을때 아는자가 없어 선생이 연구 해독하여 제자를 가르치니 성리학이다. 정4품인 사인벼슬에 있을때 고향 단양 사인암에서 산수를 즐기면서 후학양상에 힘쓴곳이라 현재도 마을 이름이 사인암리이다. 특히 역학에 대한 깊은 지식은 중국의 왕도 인정하였다 한다. 중국의 학자들과 토론할때 모든 중국인들이 감탄하여 易을 東으로 옮겨갔다고 감탄하여 후세 학자들이 선생을 역동선생이라 불렀다.

선생의 묘는 안동 정정리에 있고 적성면 하리와 대강면 사인암리에 유허비가 있고 애곡리에는 사당이 있다.

편저자주 : (참고문헌) 고려사,단양군지,내고장 전통가꾸기, 국조방목, 단양향토지, 문화유적총람



- 소재지 : 적성면 품달촌 출생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