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단성면

단성면은 본래 단양읍내가 되므로 읍내면(邑內面)이라 하여...
상방(上坊)·중방(中坊)·하방(下坊)·덕상(德常)·북하(北下)·외중방(外中坊)·현천(玄川)·증도(甑島)·심곡(深谷)등을 관할하다가 1912년 군면 폐합에 따라 서면(西面)의 대잠(大岑)·가산(佳山)·회산(檜山)·벌천(伐川)·양당(陽堂)·고평(高坪)·두항(斗項)·장회(長淮)의 8개리를 병합하여 봉화면(鳳化面)이라 하였다.

연혁

1917년  단양면(丹陽面)으로 이름을 고쳤고,
1979년  단양면이 단양읍으로 승격되어 읍 소재지가 되었다.
1985년  충주댐 완공으로 인한 읍 소재지 이전으로 구단양출장소가 설치되었다.
1992년  단성면으로 승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때 덕상 · 현천 · 증도 · 심곡은 단양읍으로 편입되었다.

위치 및 지세

소백산맥의 주능선과 남한강이 어우러진 천혜의 관광지로서 동쪽은 대강면, 남쪽은 경북 문경군 동로면, 서쪽은 제천시 수산면, 북쪽은 적성면과 단양읍에 각각 닿아 있다.
주요 산으로 월악산국립공원에 있으며 대강면과 경계에 있는 도락산(964.4m), 도락산에 속해 있는 신선봉(912m), 대잠 동쪽의 덕절산(780.2m), 옛 단양의 주산으로 소금무지산으로도 불리고 있는 두악산(721.5m / 斗岳山), 외중방 뒤편의 사봉(886.6m / 沙峰), 장회리의 제비봉(722m), 장회와 수산 괴곡의 경계에 있는 구담봉(338.2m), 벌천의 용두산(994.4m / 龍頭山), 벌천 본부락 북쪽 벌뫼(648.3m), 벌천 궁기동 남쪽의 중미산(673.5m), 예전 봉화대가 있었던 외중방의 봉산(435.2m) 등이 있다.
고개로는 벌촌-대전(수산)을 연결하는 사작치(四作峙), 회산-양당을 연결하는 회미니재(518m), 양당-대전(수산)을 연결하는 노을재, 장회-계란(수산)을 연결하는 계란재, 중방-외중방을 연결하는 쑥고개, 상방-대잠을 연결하는 보름재, 가산-직티(대강)을 연결하는 피티재(또는 설티재), 궁기동(벌천)-옛점(방곡)을 연결하는 궁기동재(563.8m) 등이 있다.
하천으로는 대강면 방곡리에서 시작되는 단양천이 벌천-가산-대잠-상방-중방-하방을 거쳐 남한강에 합수한다.
죽령천은 대강 장림에서 이어 받아 북상-북하-하방을 거쳐 단양읍 현천에서 남한강에 합수한다.
소하천으로 고평소천이 있는데 이는 양당-고평-장회를 지나 남한강에 합수한다.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