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지질명소

지질명소소개(지도) : 여기는 아름다운 단양지질공원 입니다. 하괴리 도담삼봉

하괴리 도담삼봉(석문) 단양팔경, 명승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이 만든 원추 모양의 봉우리로 그 형상이 남한강과 어우러져 뛰어난 절경을 이루고 있는 지질명소이다.


다리안 부정합

다리안 부정합
선캄브리아 화강편마암과 캠브리아기 장산규암층이 12.2억년의 시간을 가지며 접촉하고 있는 지질명소이다.


노동리 노동동굴

노동리 노동동굴 천연기념물
대형 수직동굴이며, 석회화 단구, 동굴산호가 발달하였다. 현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방하지 않는다.


고수리 고수동굴

고수리 고수동굴 천연기념물
고생대 조선누층군의 석회암층이며, 종유석, 석순, 돌기둥, 유석을 비롯한 다양한 생성물을 확인할 수 있는 지질명소이다.


구담봉

구담봉 단양8경, 국립공원, 명승
중생대 백악기 흑운모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속에 비친 바위가 거북무늬를 띠고 있는 경관이 우수한 지질명소이다..


만천하 경관

만천하 경관(부정합, 하안단구)
애곡리 부정합과 다양한 퇴적암의 변화앙상과 단층, 습곡, 관입등과 하안단구와 수양개 유적지를 볼 수 있는 지질명소이다.


삼태산

삼태산
삼태산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산으로 천연동굴, 카렌, 테라로사와 고생대 삼엽층화석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이다.


온달동굴

온달동굴 천연기념물
단층과 절리면이 동굴형성에 주된 영향이며, 다양한 동굴생성물을 관찰 할 수 있다. 주변에 온달산성과 북벽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여천리 카르스트 지형

여천리 카르스트 지형
석회암 용식지형인 카르스트가 관찰되며 대체로 원형을 이루는 돌리네 지형과 테라로사(붉은색 토양)가 관찰되는 지질명소이다.


두산 활공장

두산 활공장(사평리역암, 하안단구)
남한강을 따라 발달한 하안단구와 사평리역암이 나타나며, 돌리네와 석회석 채굴장등과 단양 산업의 미래와 현재, 과거를 볼 수 있다.


사인암

사인암 단양팔경, 명승
중생대 백악기 흑운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평 및 수직절리가 발달되었다. 하천은 포트홀과 너렐등이 관찰되는 지질명소이다.


선암계곡

선암계곡 단양팔경, 국립공원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 소선암이 있으며, 화강암의 절리가 만들어낸 절경과 석회암 지형의 특징이 어루어진 지질명소이다.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