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어상천면 공무원은 친절, 공정,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공손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과에 대하여 만족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이 자유롭게 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적절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입구에 사무실 종합배치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좌석배치도를 출입문에 부착하고, 직원은 공무원 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오시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인사 후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공백이 없도록 담당자 별로 대리업무자 1명을 지정 운영 하겠습니다.
  • 장애인·노약자가 미리 전화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대기하여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 소리 3회 이내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와 소속, 성명을 5초 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 의견을 1회 반복하여 확인 받겠습니다.
  •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는 같은 말을 2회 이상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중일 때는 30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PC통신·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통신·인터넷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사항에 대하여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제공

  • 농업인이 현지 출장상담 요청 시 12시간 이내에 출장 상담 하겠습니다.
  • 영농기(2월∼11월) 현장 농업기술지도를 위하여 월 4회 이상 현지 출장지도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정보지를 년 10회 이상 2,000명의 농업인에게 송부 하겠습니다.
  • 기계화 영농지원을 위하여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년 100회 이상 실시하고 수리부품대금 중 5,000원을 감면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보유 훈련용 농기계 대여 신청시 신청후 12시간 이내에 대여 여부 및 시기를 결정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토양검정 신청시 10분이내에 접수하고 30일 이내에 검정하여 처방서를 송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품질농산물생산을 위하여 매년 2,500명이상의 농업인에게 영농 교육을 실시하고 연중 1,000명 이상의 전문기술정보교육과 500명 이상의 현장견학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병해충 정밀 예찰단을 운영하고 연 24회 이상 실시하여 발생 우려 시 148개 농촌리동으로 2일 이내에 통보하겠습니다.
  • 친환경 농업기술 정착을 위하여 유용미생물(EM)을 연인원 1,000명 이상에게 공급하겠습니다.

면민의 알 권리 충족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단양군홈페이지에『민원처리공개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 업무를 책임감 있게 처리하고자 모든 공문서류 하단 1곳에 행정 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우리들의 소식지를 연 12회 이상 게재하여 고객들에게 필요한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상당의 단양사랑상품권 등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 불만족한 서비스를 받으셨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단양군친절공무원운영규정에 의거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관련 공무원이 해당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 드리며 내방 시에는 5,000원 상당의 단양사랑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인터넷 및 고객카드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결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접수·처리 창구

부서별 접수·처리 창구
부서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부서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기획감사실 420-2051 420-2059 의회사무과 420-3011 420-3019
민원봉사과 420-2451 420-2459 농업기술센터 420-3401 420-3409
주민복지실 420-2101 420-2109 보건소 420-3201 420-3209
지역경제과 420-2401 420-2409 상하수도사업소 420-3151 420-3159
자치행정과 420-2501 420-2509 단양읍 420-3501 420-3509
문화관광과 420-2551 420-2559 매포읍 420-3601 420-3609
재무과 420-2601 420-2609 단성면 420-3701 420-3709
환경위생과 420-2651 420-2659 대강면 420-3751 420-3759
농업축산과 420-2701 420-2709 가곡면 420-3801 420-3809
안전건설과 420-2851 420-2859 영춘면 420-3851 420-3877
산림녹지과 420-2751 420-2759 어상천면 420-3901 420-3909
아로니아연구소 420-3461 421-2544 적성면 420-3951 420-3977

불만 접수/처리 창구

불만 접수/처리 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민원부조리신고 기획감사실 320-2072 420-2059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자치행정과 420-2501 420-2509

단양군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www.dy21.net)

단양군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창구별 담당부서 인터넷안내
군수에게 바란다 민원봉사실 초기화면 → 군수에게 바란다
주민불편신고센터 민원봉사과 초기화면 → 주민불편시고센터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만족도·이행표준달성도 조사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홍보매체 3개소 이상에 공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조치계획을 인터넷에 공표하겠습니다.